자신을 감추고 꾸미는, 그리고 자아이상(自我理想)

자신의 개성을 감추고 또한 미화시키는 것은 그의 생애의 근본적인 노력들 중의 하나였다.

즉,  가지고 있던 자기 자신에 대한 이미지는 한 인간의 것이라기보다는 기념동상에 가까운 것이었다. 일생 동안 그는 그 이미지 뒤에 숨으려고 애썼다.
...
상승을 위해 애쓰던 국가사회주의 도이치 노동자당(NSDAP)의 당수 시절에 그는 이미 자신의 사생활에 대한 관심을 모욕이라고 느꼈다.

수상이 되었을 때는 자기 사생활에 대한 모든 출판을 금지시켰다. 학교 친구부터 가장 친근한 저녁의 술자리 모임을 통해 그에게 가까이 접근할 수 있었던 사람들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들은 그가 세심하게 다른 사람과 거리를 두고 자신을 감추려고 노력했다고 진술했다.
...
그의 은폐 노력은 단순히 ‘오래된 예언자 방식’이나, 혹은 카리스마의 마법적인 요소를 자기 생으로 도입하려는 의도에서 나온 것만은 아니었다. 그보다는 오히려 자유롭지 못하고 자신이 문제가 있다는 느낌으로 압도된 은폐된 인간의 염려가 더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그는 언제나 흔적을 지우고 동일성을 확인하지 못하게 만들고, 꿰뚫어보기 어려운 출생 기원과 가족적 배경을 더욱 흐리게 만들기 위해서 세심한 노력을 하였다.
...
1930년에 그의 집안 배경을 밝히려는 사람들의 의도가 밝혀지자 히틀러는 지나치게 불안한 태도로 속마음을 드러냈다. “이 사람들이 내가 누군지 알아서는 안 된다. 그들은 내가 어디 출신이며 어떤 가문 출신인지 알아서는 안 된다.” 

...

분명하게 그는 사회적 의미에서 예술을 통한 신분상승을 하려고 했다. 성장기에 보이는 그의 모든 집착과 결심 뒤에서 어떤 ‘높은 존재’가 되려는 매우 강한 욕구를 볼 수 있다. 예술에 대한 그의 지나친 정열도, 예술이 ‘더 나은 사회’의 특권이라는 생각과 적잖이 결부되어 있다.

- 요아힘 C. 페스트, <히틀러 평전 1> 가운데

 

 

자기가 부끄럽다고 생각하거나 못난 모습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어떻게든 감추려는 마음.

무인도에 혼자 살면 그렇게 할 필요가 없겠지만...

다른 이들의 관심과 사랑을 원하는 사람일수록 다른 이들이 싫어하거나 반기지 않을만한 것을 감추려.

자신이 설정한 자신의 이상적인 모습에 어긋나는 것 또한 감추려.

진짜 자신은 감추고

보이고 싶은 자신으로 살고 싶은 마음

 

 

초자아의 기능 중 또 다른 중요한 기능...

자아가 그것에 자신을 재어 보고, 그것을 향해 나아가고, 계속 증가되어 가고 있는 완전화에 대한 그의 요구를 성취하려고 노력하는 자아이상Ichideal의 운반자입니다.

이러한 자아이상(自我理想)이 옛날의 부모 표상의 침전물이며, 아이가 그 당시에 자기 부모의 모습이라고 생각했던 완전성에 대한 경탄의 표현이라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 프로이트, [새로운 정신분석 강의] 가운데


라깡에 따르면, 우리의 자아는 나르시시즘을 통해 구성된 이상적 자아. 그런 이상적 자아는 자신의 실제 모습으로부터 소외되어 있다. 자신의 실제 모습에서 소외된 자아가 행할 수 있는 소통의 방식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다. 첫째로는, 자신의 실제를 계속 감추는 것. 둘째로는, 자신의 ‘이상성’을 기준으로 삼아 상대를 판단하는 것. 

- 이종영, <영혼의 슬픔-두 개의 삶 사이에서> 가운데

 

출처 : http://blog.daum.net/minibabo/156800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