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차지 포인트 프로토콜(OCPP)은 서로 다른 전기차 충전기와 소프트웨어 간에 표준 언어를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오픈 소스 통신 프로토콜입니다.
연혁
OCPP 사용 대상
OCPP는 충전기가 중앙 관리 시스템(중앙 관리 시스템의 백오피스)과 통신하는 데 사용하는 표준입니다.
서로 다른 전기차 충전소 회사 그리고 전기차 충전 소프트웨어 회사.
주로 누가 사용하나요?
- EV 충전기 제조업체는 전기차 충전기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 탐색 최고의 전기차 충전기 제조업체. - 소프트웨어 제공업체는 충전소 관리 시스템(CSMS)을 구축 및 유지 관리하는 회사입니다.
- CPO충전 인프라와 충전 세션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런 다음 EMSP는 고객 관계를 관리합니다.
👉 자세히 알아보기 CPO와 EMSP의 차이점.
참고: 세 개의 서로 다른 기업이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지만, 한 기업이 광범위한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통해 더 많은 역할을 맡게 됩니다.
실제로 이러한 핵심 플레이어는 다음과 같은 분야에서 뛰어난 최종 사용자 충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원활하게 협력해야 합니다. 전기차 충전 에코시스템.
OCPP 예시
충전 네트워크와 충전소 소유자는 운전자에게 전기 사용량을 청구하고 충전기의 전기 부하를 관리해야 합니다.
중요: 따라서 충전기는 중앙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어해야 합니다.
이러한 중앙 관리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클라우드 기반이며 공용 인터넷을 사용합니다.
참고: 당사는 이러한 종류의 전기차 충전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구축합니다
- 예약: 운전자가 충전소에 도착하기 전에 모바일 앱 또는 메시징 플랫폼을 통해 충전기를 예약합니다.
- 충전기 홀드: 선택한 충전기는 드라이버를 위해 예약되어 있습니다(백엔드 및 충전 지점에 있음).
- 운전자 식별 및 승인: 운전자가 신원을 확인하고 충전기가 충전을 시작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합니다. 식별 옵션: RFID, NFC,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QR 코드, 플러그 앤 차지.
- 충전: 충전기가 충전 세션을 시작합니다.
- 알림: 충전 세션이 완료되면 드라이버는 알림을 받습니다. 또한 세션 중 다음과 같은 다양한 마일스톤에 대한 알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주차 시작‘, ‘충전 종료‘, ‘세션 종료‘, ‘90%의 배터리' 등입니다.
- 충전 완료: 드라이버가 커넥터를 분리했다가 충전기에 다시 연결하여 소켓을 고정합니다. 금액 기반(30€), 시간 기반(1시간 충전) 또는 수량 기반(에너지 kWh)과 같은 충전 한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청구: 청구는 백엔드 시스템에서 처리합니다. 충전기는 소비 데이터를 CPO에게 전송하고, CPO는 EMSP로의 데이터 전송을 용이하게 합니다. CPO는 세션 비용을 EMSP에 청구하고, EMSP는 자체 요금제에 따라 최종 고객에게 요금을 청구합니다.
출처 : https://tridenstechnology.com/ko/ocpp-%ED%94%84%EB%A1%9C%ED%86%A0%EC%BD%9C/#h-what-is-ocpp-protoc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