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다리스튜디오

키다리스튜디오는 1987년에 설립된 미디어 및 콘텐츠 기업으로, 웹툰과 웹소설 플랫폼 서비스, 영상 콘텐츠 제작 및 부가 판권 유통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플랫폼으로는 봄툰(Bomtoon)과 레진코믹스(Lezhin Comics) 등이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활동 중입니다. 특히 14개의 웹툰 플랫폼을 9개 언어로 운영하며, IP 기반의 영화, 드라마, 게임 등 다양한 OSMU(One Source Multi Use)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1][2][6].

회사의 주요 매출은 웹툰 부문(약 91.54%)에서 발생하며, 웹소설(약 3.04%)과 영상 콘텐츠(약 5.42%)가 뒤를 잇습니다. 최근에는 해외 진출과 IP 확장을 통해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1][6].

1. 흑자 전환 및 실적 개선  

 

키다리스튜디오는 최근 몇 년간 적자를 기록하다가 2024년 들어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2024년 매출은 전년 대비 약 20% 증가한 2,052억 원, 영업이익은 22억 원을 기록하며 실적 개선이 두드러졌습니다. 특히 해외 플랫폼 결제액 증가와 글로벌 콘텐츠 유통 확대가 실적 개선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7][8].

2. 글로벌 시장 확대  

 

회사는 미국, 일본, 유럽 등으로 진출하며 글로벌 매출 비중을 늘리고 있습니다. 프랑스 플랫폼 델리툰(Delitoon)의 성장과 유럽 시장에서의 굿즈 판매 확대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IP를 활용한 영상화와 게임화 같은 추가 수익 창출 모델이 강화되고 있습니다[2][7].

3. 네이버웹툰 상장 기대감  

 

네이버웹툰의 나스닥 상장 소식이 웹툰 업계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로 인해 키다리스튜디오도 '낙수 효과'를 기대하며 주가 상승세를 보였습니다[3].

4. IP 기반 사업 확장  
키다리스튜디오는 자체 제작 IP를 활용해 영화와 드라마 제작뿐만 아니라 게임 개발까지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성향 장르 웹툰 기반의 수집형 RPG 게임 개발 계약을 체결하며 새로운 수익원 발굴에 나섰습니다[5][8].

결론

 

키다리스튜디오는 웹툰 및 웹소설 중심의 콘텐츠 사업에서 글로벌 확장과 IP 활용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흑자 전환과 글로벌 시장 확대, 업계 내 긍정적인 외부 환경 등이 주가 상승의 주요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Citations:
[1] https://ssl.pstatic.net/imgstock/upload/research/company/1673910975835.pdf
[2] https://welcon.kocca.kr/en/directory/company/kidaristudio-inc--1408
[3]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60434866
[4] https://www.infostock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3791
[5] https://eco.forliberty.co.kr/2483
[6] https://alphasquare.co.kr/home/stock-summary?code=020120
[7] https://www.thebigdata.co.kr/view.php?ud=20241112052924937cd1e7f0bdf_23
[8] https://thevc.kr/kidaristudio
[9] https://www.nextunicorn.kr/company/964d9ef73a655c35
[10] https://comp.fnguide.com/svo2/fncompany.asp?gicode=A020120
[11] https://securities.miraeasset.com/bbs/download/2084684.pdf?attachmentId=2084684
[12] https://www.jobplanet.co.kr/companies/331640/landing/%ED%82%A4%EB%8B%A4%EB%A6%AC%EC%8A%A4%ED%8A%9C%EB%94%94%EC%98%A4
[13] https://comp.fnguide.com/SVO2/asp/SVD_Corp.asp?pGB=1&gicode=A020120&MenuYn=Y&NewMenuID=102&stkGb=701
[14] https://saopaulo.dealroom.co/companies/kidari_studio/team
[15] https://www.incruit.com/company/2517189/
[16] https://comp.wisereport.co.kr/company/c1020001.aspx?cmp_cd=020120
[17] https://ecosystem.startalberta.ca/companies/kidari_studio/team
[18] https://comp.fnguide.com/SVO2/ASP/SVD_Main.asp?gicode=A020120
[19] https://www.valueline.co.kr/finance/summary/020120
[20] https://startup.spri.eus/companies/kidari_studio
[21] https://kr.investing.com/equities/daouincube
[22] https://www.jejutwn.com/news/article.html?no=153720
[23] https://www.mk.co.kr/en/stock/11074707
[24] https://blog.naver.com/ceo0027/222935944365?viewType=pc
[25] https://seekingalpha.com/instablog/12102811-donovan-jones/6032262-webtoon-entertainment-readies-293-million-ipo-revenue-growth-slows
[26] https://www.paxnet.co.kr/stock/analysis/main?abbrSymbol=020120
[27] https://www.mk.co.kr/news/stock/11243406
[28] https://www.mk.co.kr/en/stock/10949153
[29] https://comp.fnguide.com/SVO2/ASP/SVD_Main.asp?pGB=1&gicode=A020120&MenuYn=Y&ReportGB=B&NewMenuID=Y&stkGb=701
[30] https://richmentor.tistory.com/entry/%ED%82%A4%EB%8B%A4%EB%A6%AC%EC%8A%A4%ED%8A%9C%EB%94%94%EC%98%A4-%EC%A3%BC%EA%B0%80-%EC%A0%84%EB%A7%9D-3
[31] https://ir.webtoon.com/node/6706/html
[32] https://www.wanted.co.kr/company/16755
[33] https://cinando.com/en/Company/kidaristudio_inc_16484/Detail
[34] https://www.catch.co.kr/Comp/CompSummary/612839
[35] https://ecosystem.lafrenchtech.com/companies/kidari_studio
[36] https://09life.tistory.com/entry/2022-01-21-Overtime-Upper-Limit-Stock-Webtoon-Web-Novel-Company
[37] https://securities.miraeasset.com/bbs/download/2086064.pdf?attachmentId=2086064

---
Perplexity로부터의 답변: pplx.ai/share

'테마분석 > 영상콘텐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튜디오드래곤  (0) 2025.02.20
콘텐트리중앙  (0) 2025.02.20
와이랩  (0) 2025.02.20
키이스트  (0) 2025.02.20
스튜디오미르  (0) 2025.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