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시스템 모델링

1. 업무분석

  • 우리는 학교 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다.
  • 우리는 많은 과목이 있다과목코드, 과목명, 과목을 이수하였을 경우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학점을 관리한다.

    과목(과목코드,과목명,학점)

  • 매 학기별로 과목별 강좌를 개설 한다. 
  • 하나의 개설강좌는 과목과 교수가 배치되며, 하나의 강좌에는 한 명의 교수만 배정할 수 있다.
  • 개설강좌는 ID, 학기당 총 강의시간, 강의 요일( 1), 강의 교시, 강의시간을 관리한다.
  • 3교시부터 4시간을 강의한다면,  강의교시는 3, 강의시간은 4를 관리하는 방식이다.

    개설강좌(개설강좌번호, 개설과목번호, 강의교수번호, 강의요일, 강의교시, 강의시간, 총강의시간)

  • 강좌가 개설하였을 경우 교수는 수강생들의 평가에 대한 기준을 확정해야 한다.
  • 평가기준은 평가항목으로 구성된다. 
  • 평가 항목 출석점수,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점수로 구성된다. 각 평가항목 별 평가 가중치를 관리한다.
  • 예를들면 출석점수는 30%, 중간고사20%, 기말고사20%, 과제점수30%를 관리하는 방식이다.

    평가기준(개설강좌번호, 평가기준코드, 평가기준코드[출석점수,중간고사,기발고사,과제점수], 가중치)

  • 평가 항목 및 가중치는 강좌를 담당하는 교수 별로 다르게 지정한다.
  • 한 교수가 여러 강좌를 강의할 경우 각 강좌 별 평가가중치를 다르게 구성할 수 있다.
  • 우리는 교수를 관리하며, 교수는 Id, 이름, 전화번호, 주소를 관리한다. 또한 학생을 관리하며, 학생은 ID, 이름, 전화번호, 주소를 관리한다.

    교수(교수번호, 교수명, 교수전화번호, 주소)

    학생(학생번호, 학생명, 학생전화번호, 주소)

  • 학생은 학기 시작 전 본인이 수강하고자 하는 수업에 대해 수강신청을 한다.

    수강신청(수강생번호, 개설강좌번호, 최종점수)

  • 학기가 종료되면 교수는 학생들의 평가를 제출해야 한다.
  • 평가는 평가기준의 항목별 점수를 관리하며, 평가기준에 따라 취합된 최종 점수도 관리해야 한다.

    평가(개설강좌번호, 수강생번호, 평가기준코드, 평가점수)

2. 논리 모델링

 

'데이터 아키텍처 & 처리기술 & DBMS > Data Architect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DBMS 도입(상용, 오픈소스)  (0) 2020.12.04
DB엔진 랭킹  (0) 2020.12.04
속성 개념  (0) 2020.04.08
6. 속성의 명명(Naming)  (0) 2020.04.08
5. 도메인(Domain)  (0) 2020.0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