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아키텍처 & 처리기술 & DBMS/Data Architecture

[DAP 실습문제 #2] 어느 투자회사의 조합관리

anodos 2023. 7. 6. 15:26

우리 회사(‘떼돈 벌어’)는 각종 투자조합을 결성하여 향후 수익성과 성장성이 유망한 초기 벤처 기업에 투자를 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소수의 기업에 대한 투자만 하여 별도의 시스템 없이 문건으로만 투자조합과 투자기업을 관리하여 왔으나, 향후 늘어나는 투자조합과 투자대상 기업의 확대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정보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다.


투자조합에 가입할 수 있는 대상은 개인, 영리법인, 비영리법인, 공공기관 등이며, 각 대상들은 여러 투자조합에 중복 투자가 가능하다. 

 

또한, 여러 투자조합은 하나의 대상기업에 중복 투자가 가능하며, 개별 투자조합은 조합결성시기, 조합담당자, 총 한도금액, 조합원별 가입한계금액, 가입된 조합원과 가입시기, 가입금액, 투자 기업들에 대한 정보들을 관리하여야 한다. 투자 기업들의 일반적인 정보 이외에 조합 단위의 각 투자 기업들에 대한 별도 정보들도 관리되어야 한다.


조합 결성 이후에 각 조합에 대한 투자수익과 투자대상기업의 현황에 대한 보고회는 분기별(4월, 7월, 10월, 1월)로 개최되며, 당 보고회에서는 대상기업의 현 재무상황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조합별 보고회 참석은 조합을 대상으로 발송된 초청장(E-Mail과 우편 두 가지 방식이 가능하다.)을 가진 조합원들만 참석할 수 있으며, 또한, 각 보고회별로 조합원의 참석유무를 관리하고자 한다.


그리고 보고회 때 참석한 조합원들로부터 그간의 투자성과에 대한 평가를 듣고 이를 기록하려 한다.(평가에 대한 평점은 참석 조합원 중 ‘좋음’ 의견을 낸 인원의 백분율로 측정한다.) 그리고 우리는 투자조합과 별도로 하나 이상의 조합에 투자한 우리 고객들의 투자성향, 총 자산규모, 향후 계획 등을 관리하고 싶다.


결성된 개별 투자조합은 하나 이상의 기업에 투자를 할 수 있으며, 투자방식은 직접투자, CB(전환사채)나 BW(신주인수권부사채) 등을 통한 채권수익과 자본투자를 병행할 수도 있다.

 

Initial 투자 이후에 유무상증자나 액면분할, 액면병합 등을 통한 총 주식수 및 지분율 변동과 우리회사 내 타 투자조합 및 대주주들의 지분 변동까지 관리하고자 한다. 지분율 정보는 재무정보와 같이 분기별로 관리된다.


우리가 투자하는 대상 기업의 기본적인 재무상태(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에 대한 기본 항목은 분기별로 반드시 관리하여야 하며, 투자기업이 어떤 산업분류에 속하는지도 알고 있어야 한다. 가장 큰 분류로서는 제조업인지, 서비스업인지, 유통업인지 알아야 하며, 각 분류 내에서도 어떠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제조업일 경우 ‘휴대폰 부품업체,통신장비업체,TFT-LCD 부품업체,반도체장비업체,반도체재료업체’ 등의 분류이다.


이러한 소분류는 법적으로 규정된 것이 아니라 우리의 편의에 따라 분류된다. 또한, 각 투자 기업들은 해당 기업내의 사업 포트폴리오에 따라 분류가 변동될 수도 있다. 이러한 분류는 각 투자 기업의 시장 Valuation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며, 분류별 평균 Valuation이 관리되어야 한다. 이러한 산업분류도 분기별로 정보가 갱신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각 투자기업의 대주주들에 대한 개인 기록들을 자동화하고 싶다. 즉, 그들의 성명, 우편주소, 회사 내 직위 등을 알아야 하며 세부적으로는 그들 각 개인의 자산규모도 관리하려 한다. 자산규모는 동산과 부동산 모두를 포괄하는 시장가치를 의미하는 것이며, 이러한 모든 정보들은 분기별로 관리되어야 한다. 다만, 특정 개인이 여러 기업의 대주주 자격은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