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자동차 충전기 통신 규약

전기자동차(EV) 충전기와 차량 간의 통신은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핵심 요소입니다.

 

주요 통신 프로토콜에

 

CHAdeMO,

CCS (Combined Charging System)

ISO 15118

OCPP (Open Charge Point Protocol)

 

등이 있습니다. 각 프로토콜은 다른 기능과 사용 사례에 맞춰 설계되었습니다.

 

여기에서 각 통신 규약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CHAdeMO


- 기원 및 사용 지역**: 일본에서 시작되었으며, 주로 일본과 미국에서 사용됩니다.
- **충전 방식**: DC 빠른 충전을 지원.
- **통신**: CAN (Controller Area Network) 통신을 사용하여 차량과 충전기 간의 데이터를 주고받습니다. 이 프로토콜은 충전기와 차량 간의 안전한 고전압 연결과 관련된 정보 교환을 지원합니다.
- **기능**: 주로 빠른 충전을 위한 기본적인 통신에 중점을 두며, 전력 전달과 상태 모니터링 등의 기능을 제공.

2. CCS (Combined Charging System)

 

- 기원 및 사용 지역: 유럽에서 시작되었으며,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 충전 방식: AC와 DC 충전 모두 지원 (하나의 커넥터로).
- 통신: PLC (Power Line Communication)을 사용하여 ISO 15118 표준을 지원. 이는 통신을 전력선 위에서 처리합니다.
- 기능: 충전 세션의 설정, 에너지 흐름 관리, 인증, 결제 등을 포함한 광범위한 기능을 지원. 특히 고속 충전을 지원하며,

           많은 최신 EV에서 채택하고 있습니다.

3. ISO 15118

 

- 기원 및 사용 지역: 국제 표준으로, 주로 유럽과 북미에서 사용.
- 충전 방식: AC와 DC 충전 모두 지원.
- 통신: PLC 기반으로, CCS와 결합하여 사용. 이 표준은 "차량에서 그리드로(V2G)" 기술을 포함하여, EV가 전력을 그리드로 되돌려 보내는 기능을 지원.
- 기능: 인증서 기반의 인증, 자동 결제 및 플러그 앤 차지(Plug and Charge) 기능을 제공. 이는 사용자가 추가적인 상호 작용 없이 간편하게 충전할 수 있게 합니다.

OCPP (Open Charge Point Protocol)
- 기원 및 사용 지역: 네덜란드에서 개발, 글로벌 적용.
- 충전 방식: 충전 방식과 무관, 충전소와 관리 시스템 간의 통신을 위한 표준
- 통신: TCP/IP를 사용하여 충전기와 충전 네트워크의 백엔드 시스템 간의 통신을 지원.
- 기능:
충전기 상태 모니터링,원격 시작/정지,충전 기록 관리,결제 처리
등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을 지원. 개방형 프로토콜로, 여러 공급업체 간의 상호운용성을 보장.

 


5. V2G (Vehicle to Grid)


- 개념: EV가 충전기와 통신하여 전력을 주고받는 기능.
- 기능:

차량이 저장된 전력을 그리드로 되돌려 보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그리드 안정성 지원, 재생 에너지 통합, 비상시 전력 공급 등이 가능.


- 통신: ISO 15118 표준에서 주로 다루어지며, EV와 충전기 간의 양방향 전력 흐름과 통신을 관리.


요약


-CHAdeMO: 빠른 DC 충전, 일본 중심.
-CCS: 글로벌 표준, AC/DC 모두 지원.
-ISO 15118: 차량 인증, 플러그 앤 차지, V2G 지원.
-OCPP: 충전소와 관리 시스템 간의 표준 통신.
-V2G: EV와 그리드 간의 전력 교환.

이러한 통신 규약들은 EV 충전 생태계의 효율성과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필수적이며, 각기 다른 지역과 용도에 맞춰 채택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