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EV) 충전기와 차량 간의 통신은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핵심 요소입니다.
주요 통신 프로토콜에
CHAdeMO,
CCS (Combined Charging System)
ISO 15118
OCPP (Open Charge Point Protocol)
등이 있습니다. 각 프로토콜은 다른 기능과 사용 사례에 맞춰 설계되었습니다.
여기에서 각 통신 규약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CHAdeMO
- 기원 및 사용 지역**: 일본에서 시작되었으며, 주로 일본과 미국에서 사용됩니다.
- **충전 방식**: DC 빠른 충전을 지원.
- **통신**: CAN (Controller Area Network) 통신을 사용하여 차량과 충전기 간의 데이터를 주고받습니다. 이 프로토콜은 충전기와 차량 간의 안전한 고전압 연결과 관련된 정보 교환을 지원합니다.
- **기능**: 주로 빠른 충전을 위한 기본적인 통신에 중점을 두며, 전력 전달과 상태 모니터링 등의 기능을 제공.
2. CCS (Combined Charging System)
- 기원 및 사용 지역: 유럽에서 시작되었으며,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 충전 방식: AC와 DC 충전 모두 지원 (하나의 커넥터로).
- 통신: PLC (Power Line Communication)을 사용하여 ISO 15118 표준을 지원. 이는 통신을 전력선 위에서 처리합니다.
- 기능: 충전 세션의 설정, 에너지 흐름 관리, 인증, 결제 등을 포함한 광범위한 기능을 지원. 특히 고속 충전을 지원하며,
많은 최신 EV에서 채택하고 있습니다.
3. ISO 15118
- 기원 및 사용 지역: 국제 표준으로, 주로 유럽과 북미에서 사용.
- 충전 방식: AC와 DC 충전 모두 지원.
- 통신: PLC 기반으로, CCS와 결합하여 사용. 이 표준은 "차량에서 그리드로(V2G)" 기술을 포함하여, EV가 전력을 그리드로 되돌려 보내는 기능을 지원.
- 기능: 인증서 기반의 인증, 자동 결제 및 플러그 앤 차지(Plug and Charge) 기능을 제공. 이는 사용자가 추가적인 상호 작용 없이 간편하게 충전할 수 있게 합니다.
OCPP (Open Charge Point Protocol)
- 기원 및 사용 지역: 네덜란드에서 개발, 글로벌 적용.
- 충전 방식: 충전 방식과 무관, 충전소와 관리 시스템 간의 통신을 위한 표준
- 통신: TCP/IP를 사용하여 충전기와 충전 네트워크의 백엔드 시스템 간의 통신을 지원.
- 기능:
충전기 상태 모니터링,원격 시작/정지,충전 기록 관리,결제 처리
등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을 지원. 개방형 프로토콜로, 여러 공급업체 간의 상호운용성을 보장.
5. V2G (Vehicle to Grid)
- 개념: EV가 충전기와 통신하여 전력을 주고받는 기능.
- 기능:
차량이 저장된 전력을 그리드로 되돌려 보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그리드 안정성 지원, 재생 에너지 통합, 비상시 전력 공급 등이 가능.
- 통신: ISO 15118 표준에서 주로 다루어지며, EV와 충전기 간의 양방향 전력 흐름과 통신을 관리.
요약
-CHAdeMO: 빠른 DC 충전, 일본 중심.
-CCS: 글로벌 표준, AC/DC 모두 지원.
-ISO 15118: 차량 인증, 플러그 앤 차지, V2G 지원.
-OCPP: 충전소와 관리 시스템 간의 표준 통신.
-V2G: EV와 그리드 간의 전력 교환.
이러한 통신 규약들은 EV 충전 생태계의 효율성과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필수적이며, 각기 다른 지역과 용도에 맞춰 채택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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